이미지명
상품검색
이미지명
이미지명
이미지명
이미지명
이미지명

• 공지사항

게시글 검색
부산대 연구팀 죽염 암억제효과 탁월하다고 연구결과 발표
개암식품 조회수:2175
2011-12-26 11:37:00
제목 :부산대 연구팀 “죽염, 암 억제 효과 탁월”
작성일 : 11.12.25 조회수 : 30
소금을 대나무 속에서 구워 만든 죽염이 암과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탁월하다는 실험결과가 나왔다.

25일 부산대 식품영양학과 박건영 교수, 조흔 박사 연구팀의 ‘죽염 및 죽염 발효 식품의 암 예방 효과’ 논문에 따르면 죽염의 대장암 세포 억제율은 41~53%, 위암 세포 억제율은 36~51%로 각각 나타났다.

1차례 구운 죽염보다 전통에 따라 9차례 구운 죽염의 효과가 더 좋았다.

같은 실험에서 천일염과 정제염의 항암효과는 각각 20~22%, 15~18%에 그쳤다.



부산대 식품영양학과 박건영 교수 연구팀이 실험용 쥐의 꼬리에 종양세포를 투여한 결과, 2주 후 일반 쥐의 폐(맨 왼쪽)에는 많은 종양이 생겼다. 그러나 1회, 3회, 9회 구운 죽염(왼쪽 두번째부터)을 먹인 쥐의 폐에 생성된 종양은 눈에 띄게 줄었다. 연합뉴스
특히 실험용 쥐 꼬리에 종양세포(colon 26-M3.1)를 투여한 결과, 일반 쥐의 폐에는 많은 종양이 생겼으나 2주간 죽염을 먹인 쥐의 폐에 생성된 종양은 눈에 띄게 줄었다.

죽염에 암이 다른 장기로 퍼지는 것을 막는 효과가 있다는 뜻이다.

또 염증억제 효과를 알아보려고 실험용 쥐에 1주일간 위염을 일으키는 물질(HCL, 에탄올)을 투여한 결과, 소금을 먹이지 않은 쥐의 위를 뒤덮은 염증이 죽염을 섭취한 쥐에서는 거의 발견되지 않았다.

이들 실험에서 천일염과 정제염은 별다른 도움이 안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박건영 교수는 ‘우리 선조가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여 죽염을 만든 이유가 과학적으로 입증된 것’이라며 ‘김치, 된장, 청국장 등 전통 발효 식품도 죽염을 쓸 때 천일염이나 정제염을 썼을 때보다 기능성이 뛰어난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사진 있음>

(부산=연합뉴스)
이미지명
이미지명
이미지명
이미지명
이미지명
이미지명
이미지명